AI 이미지 생성이 발전하면 카메라는 필요 없게 될까?
결론부터 내리자면, 포토샵 등에서 AI 이미지 생성 기술이 발전한다고 해서 카메라가 완전히 필요 없어질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AI 이미지 생성 기술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발전할 것이며, 특정 분야에서는 이미 카메라 사진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의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해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카메라와 AI 이미지 생성 기술은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1) 현실 기록
카메라는 현실 세계의 특정 순간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2) 즉시성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빠르게 공유하거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활용성
카메라는 사진 촬영 외에도 동영상 촬영, 실시간 공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AI 이미지 생성 기술의 장점도 있습니다.
1) 상상력 표현
AI 이미지 생성 기술은 사용자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 편집 용이성
AI 이미지 생성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이미지를 보다 더 쉽게 수정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3) 자동화 편의성
AI 이미지 생성 기술은 특정 작업을 자동화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 이미지 생성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카메라의 활용도는 일부 감소할 수는 있겠지만, 카메라 고유의 장점은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AI가 완전히 대체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외려 AI 이미지 생성 기술과 카메라를 함께 활용해서 더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AI 이미지 생성 기술로 편집하거나,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진을 촬영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 보완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입니다. 다만 정리해둘 것은 AI에 대한 이해입니다.
AI는 텍스트나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데 강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공된 창작물을 만들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초현실적인 장면이나 혹은 가상 인물, 이상적인 풍경 등의 제작이 가능합니다. 이는 디지털 아트, 영화, 게임, 광고 등 창작 분야에서 AI 이미지가 대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창작 및 가공된 이미지가 중요한 산업인 마케팅, 게임, 패션, 예술 분야에서는 상당부분 AI가 카메라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카메라가 필요한 이유는 충분히 있습니다. 뉴스, 다큐멘터리, 역사적 기록, 법적 증거 등에서는 진짜 장면을 찍은 사진이 필요할 것입니다.
AI는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지만, 실제로 현실을 기록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또한, AI 이미지가 정교해지면 조작 가능성이 커지고, 무엇이 진짜인지 구별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진실성과 신뢰에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저널리즘, 법적 증거, 연구 분야에서는 카메라로 직접 촬영한 사진이 계속 신뢰성 높은 데이터로 남을 것이 분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사진, 여행사진, 일상의 기록 등 개인의 경험을 직접 남기는 감성적 가치는 더 중요합니다. AI가 가짜 추억을 만들어줄 수는 있겠지만, 실제의 경험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 AI와 카메라는 경쟁이 아니라, 보완 관계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으며, AI가 발전해도 카메라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정나연(한국사진작가협회 도봉구지부)
2021 호로고루 전국노을사진공모전 대상
2023 제8회 아름다운 우리아파트사진공모전 대상(국토교통부 장관상)
2023 제4회 인천국제해양포럼 바다사진공모전 최우수상
2024 제8회 평택국제사진전 참여작가
2024 보성관광사진 전국공모전 은상
2024 제9회 대한민국사진축전 참여작가